'대도시의 사랑법' 손익분기점 관객수 제작비 주연 김고은 노상현 감독 이언희
로코가 아닌 파격적인 소재
이언희 감독 연출 잘 마무리
영화 '탐정: 리턴즈'에서 관객 309만 명을 동원하며 흥행 감독으로 이름을 올렸고 드라마 '살인자의 쇼핑목록'에서 많은 시청률은 아니지만 그런대로 흥행 스코어를 내며 영화와 드라마에서 두각을 나타낸 이언희 감독의 연출 작품인 '대도시의 사랑법'이 2024년 10월 01일 856개 스크린에서 전국 개봉을 했습니다.
'대도시의 사랑법'은 천만 영화 '파묘'에서 주연으로 열연한 김고은을 메인 주연으로 확정 지으고 남주 주인공을 찾고 있었지만 남지 역할이 동성애자로 국내 이름 있는 모든 배우들이 캐스팅을 꺼리면서 난항이 예상되었지만 파친코'에서 백이삭 역의 노상현이 극적으로 캐스팅되며 1년여 늦게 제작에 착수,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영화 '대도시의 사랑법'은 2019년 발간한 박상영 작가의 소설 '대도시의 사랑법'을 이언희 감독의 연출로 만들어졌으며 제49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에서 첫 상영을 했습니다' 영화가 파격적인 동성애 코드가 있어 엎어질뻔하기도 했지만 인언희 감독의 뚝심으로 만들어진 영화로 보입니다.
'대도시의 사랑법' 홍보와 감독의 연출
영화의 흥행을 위해 제작비만큼의 홍비 비용이 들어가며 영화에 대한 재밌는 구성을 관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영화에 대한 홍보를 합니다.
홍보의 일환으로 포스터를 많이 활용을 하며 영화 내용이 집약적으로 들어가 내용도 얼추 유추하며 볼 수 있어 중요한 홍보수단으로 보입니다. '대도시의 사랑법'은 얼핏 보아서는 로맨틱 드라마로 보이며 그렇게 홍보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대도시의 사랑법'은 얼핏 보아도 로맨틱 드라마로 보이며 그렇게 홍보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제작사에서도 성 소수자에 대한 불편함이 있어 대놓고 홍보를 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영화가 엎어질 뻔했다는 이야기도 한 편으로는 맞는 이야기이며 감독의 열정이 없었더라면 만들어내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개인과 그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을 감독의 좋은 연출로 많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개인의 복잡한 여정을 감동적으로 풀어내며 영화적 재미로 연출을 했던 이언희 감독입니다. 물론 다른 시각으로 본 관객들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도시의 사랑법'의 제작비와 손익분기점
영화가 제작되었을 때 국내에서는 얼마가 들어갔는지를 명확하게 알려주지는 않고 있으며 영화가 흥행에 실패를 했을 때에는 더더욱 알 수가 없는 것이 국내 제작비입니다.
국내 영화 제작비는 배급사에서는 홍보용으로 기사를 내주는 보도자료가 다이며 그것도 총 제작비 인지 홍보 경비를 제회한 영화에 대한 제작비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대도시의 사랑법'의 제작비는 약 60억 원이 들어간 중간 급 영화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손익분기점은 130 ~ 150만 명쯤 되는 것 같습니다.
여름 시즌과 추석 시즌 등 침체기에 빠져 있었던 영화들이 대거 개봉을 했지만 흥행에서는 그리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도시의 사랑법' 또한 흥행에서 그리 좋은 편 아니라고 보며 손익분기점은 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도시의 사랑법'이 개봉할 당시 상영 중인 영화들
'대도시의 사랑법' 상영 추이
10월 1주 차 개봉 첫 주말 12만 명 누적 26만 명으로 차트 3위
10월 2주 차 주말 12남 명 누적 50만 명 2위
10월 3주 차 주말 7만 3천 명 누적 63만 명 4위
10월 4주 차 주말 6만 1천 명 누적 74만 명 3위
11월 1주 차 주말 4만 누적 82만 명 순위 4위
'대도시의 사랑법'
Love in the Big City 2024 |
|
개봉 일자
|
2024년 10월 16일 |
크랭크 인, 업
(촬영 기간) |
2023년 7월 8일 2023년 9월 28일 |
장르
|
드라마ㅣ퀴어
|
원작
|
소설 '대도시의 사랑법' 박상영 작가
|
시나리오 | 김나들 |
각색
|
이언희ㅣ임나무 |
쵤영 | 김형주 |
편집 | 김선미ㅣ이현미 |
미술 | 이내경 |
동시녹음 | |
특수효과 | |
시각효과 | 욱관우 |
스턴트 | |
음악 | 프라이머리 |
제작
|
정수진 |
러닝타임
|
118분 11초 (1시간 58분)
|
화면비율
|
1.85 : 1
|
상영타입
|
디지털 2D
|
감독 |
이언희
|
연출작품 |
미씽: 사라진여자ㅣ탐정: 리턴즈
|
주연 | 김고은ㅣ노상현 |
조연 | 정휘ㅣ오동민ㅣ김채은ㅣ권영은ㅣ서벽준 |
제작사 |
쇼박스ㅣ고래와유기농
|
제공 |
플러스엠
|
배급 |
를러스엠
|
제작비 |
약 60억 원 (순제작비)
|
손익분기점 |
약 130~150만 명 추정
|
최종관객수 |
82만 명
주말 관객수 집계 후 월요일 업데이트 |
총 매출액 |
78억 원 (극장 제작사 정산 전 금액)
|
관람등급 |
|
출처 영화입장권통합전산망